원본글: http://hyeonseok.com/pmwiki/index.php/Main/Editor


HTML 에디터에 종류가 많이 나왔지만,
각각의 한계는 대부분 비슷한 것 같다.

아무래도 웹 접근성과 Cross-browsing을 지원한다는 명목하에 Cutting 된 기술이나 내용들이 있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사용자는 정말 무수히 많은 요구사항이 있으며,
다 충족하기는 힘들겠지만,
그래도 가장 적합한 정도의 선이 있을 것이다.

에디터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싶어 찾아보던 중 좋은 글을 발견하여 발췌

내용을 인용하여 글을 작성한다.




이하 내용은 원본글 발췌 내용 







위지윅(WYSIWYG; What You See Is What You Get)
 에디터 - 엄밀하게 말하면 위지윅 에디터는 잘못된 표현 - 라고도 불려지는 웹 브라우저에서 글에 서식을 지정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한다. 텍스트 영역(textarea) 요소보다 여러가지 스타일과 이미지, 표 등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풍부한 내용물을 만들 수 있다.

기술적으로는 아이프레임을 만들고 브라우저의 내용 수정 모드(designMode)를 사용하고 자바스크립트로 편집 기능을 넣은 것이다. 브라우저별로 편집을 했을 때 생성되는 HTML 코드가 다르다는 것과 생성된 코드가 얼마나 표준에 부합하는 코드인가가 생각해 봐야 할 문제이다. 또한 에디터 별로 지원하는 브라우저의 종류도 다르기 때문에 가장 호환성 높은 에디터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대부분의 모바일 브라우저에서는 성능상의 이유로 문서 편집기능을 포함시키지 않기 때문에 웹 에디터를 사용할 수 없다. 수정 모드의 가용 여부를 검사하여 에디터를 제공할지 텍스트 영역을 제공할지를 선택하여 사용하여야 모바일 환경에서도 접근이 가능해진다.

네이버 스마트 에디터 2.0

SmartEditor Basic

SmartEditor Basic은 네이버 스마트 에디터를 바탕으로 새롭게 구성된 에디터로 LGPL v2를 사용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SmartEditor™ 공개 프로젝트 리뷰에서 확인 할 수 있다.

CKeditor

CKeditor는 GPL, LGPL, MPL 등의 오픈소스 라이센스를 따르고 있다. 높은 접근성을 갖추고 있다.

TinyMCE

Moxiecode Systems AB에서 제작하였고 LGPL 라이센스를 사용하고 있다. 텍스트 영역을 에디터로 변경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XHTML 표준 코드를 출력하고 주요 브라우저들을 모두 지원하고 있다. 키보드로 모든 기능이 이용 가능하게 제작되어 있는 등 접근성이 상당히 높다.

Xquared

오픈마루 스튜디오에서 제작하였고, LGPL3 라이센스를 사용하고 있다. 오픈마루의 스프링노트에서 사용하고 있고, 텍스트 큐브용 플러그인도 제작되었다. 키보드로 사용할 수 없다.

그밖의 에디터

다른 에디터 소개글

유사한 주제의 글들을 살펴보세요:

,

Latest Commen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