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lverlight – Custom control
이번엔 실버라이트 사용자 컨트롤을 만들어봅니다.
설명이 많이 부족하지만 따라하시다보면 성공하실수.....
사실 제가 부족해서 설명이 많이 부족하네요ㅠㅠ
Generic.xaml
-
Custom Control의 기본 모양을 정의하는 파일
-
Xmlns와 xmlns:x는 page.xaml에서 가져온다
<ResourceDictionary
xmlns="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ResourceDictionary>
public class MyControl : Control
{
public MyControl()
{
this.DefaultStyleKey = typeof(MyControl);
}
}
Control을 상속 받고
기본 스타일 키를 현재 형식의 타입을 지정한다.
재정의할 메소드가 있는데, OnApplyTemplate 을 override 하여 메소드를 만든다
public override void OnApplyTemplate()
{
base.OnApplyTemplate();
}
이제 Generic.xaml에서 내가 작성하는 control의 네임스페이스를 지정한다.
My로 prefix를 주었으므로 my를 앞으로 사용하게 된다
<ResourceDictionary
xmlns="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xmlns:my="clr-namespace:CustomControlTest2"
>
<Style TargetType="my:MyControl">
</Style>
</ResourceDictionary>
이제 컨트롤의 템플릿을 만든다
<ResourceDictionary
xmlns="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xmlns:my="clr-namespace:CustomControlTest2"
>
<Style TargetType="my:MyControl">
<Setter Property="Template">
<Setter.Value>
<ControlTemplate TargetType="my:MyControl">
<Grid>
<TextBlock x:Name="MyText" Text="안녕?" />
</Grid>
</ControlTemplate>
</Setter.Value>
</Setter>
</Style>
</ResourceDictionary>
이제 기본적인 내용은 끝났고 Grid 안에 내용을 지정한다.
이제 컨트롤에서 속성을 노출할 수 있도록 작성해보자.
propdp를 입력하면 인텔리센스로 작성할 수 있다.
마지막에 UIxxxxxxx(0) 라고 나오는 부분은 지워주고 PropertyMetadata 로 변경해야한다.
using System;
using System.Net;
using System.Windows;
using System.Windows.Controls;
using System.Windows.Documents;
using System.Windows.Ink;
using System.Windows.Input;
using System.Windows.Media;
using System.Windows.Media.Animation;
using System.Windows.Shapes;
namespace CustomControlTest2
{
public class MyControl : Control
{
TextBlock _tb = null;
public string Text
{
get { return (string)GetValue(TextProperty); }
set { SetValue(TextProperty, value); }
}
// Using a DependencyProperty as the backing store for Text. This enables animation, styling, binding, etc...
public static readonly DependencyProperty TextProperty =
DependencyProperty.Register(
"Text",
typeof(string),
typeof(MyControl),
new PropertyMetadata(new PropertyChangedCallback(
// e는 보낸쪽
(d, e) =>
{
MyControl myControl = d as MyControl;
if (myControl != null && myControl._tb != null)
{
myControl._tb.Text = e.NewValue.ToString();
}
})
)
);
public MyControl()
{
this.DefaultStyleKey = typeof(MyControl);
}
public override void OnApplyTemplate()
{
base.OnApplyTemplate();
// 컨트롤에 들어 있는 TextBlock을 가져온다.
_tb = GetTemplateChild("MyText") as TextBlock;
if (_tb !=null)
{
_tb.Text = "커스텀 컨트롤~!";
}
}
}
}
이제 Page.xaml에 돌아와서 MyControl을 작성해 보자
<UserControl x:Class="CustomControlTest2.Page"
xmlns="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xmlns:my="clr-namespace:CustomControlTest2"
Width="400" Height="300">
<Grid x:Name="LayoutRoot" Background="White">
<my:MyControl Text="여기에 글을 작성해보자!!"></my:MyControl>
</Grid>
</UserControl>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Silverlight - Network Sample 2
Silverlight - Network Sample 2
2009.07.15 -
Silverlight - Network Example 1
Silverlight - Network Example 1
2009.07.13 -
Silverlight Custom control
Silverlight Custom control
2009.06.23 -
Silverlight – bubbling events
Silverlight – bubbling events
2009.0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