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ual Studio C# 반응형 코딩 명령 창
C# 언어는 컴파일 언어라서 무언가 계산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 프로젝트를 만들고 코딩하고 그걸 컴파일하고 실행해서 봐야 결과를 얻을 수 있지요.
이러한 과정이 길고 복잡하기 때문에 간단한 코딩 테스트를 위해서는 조금 불편했습니다.
C#언어를 인터프리터 언어처럼 한 줄씩 실행해서 빠르게 확인해보면 어떨까?
외국에서는 공식적인 명칭으로 REPL 이라는 단어를 쓰고 Read-eval-print loop 라고 표현하는군요.
아마도 읽는 대로 실행하고 표시한다고 해석하면 될 것 같습니다. 결국 반응형 인터프리터라는 소리네요.
Visual Studio 2015에서 '보기>다른 창>C# Interactive' 를 누르시면 이러한 의문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C# Interactive' 메뉴를 선택하면 Visual Studio 하단에 아래와 같은 창이 표시되는데, 시험으로 몇 줄의 코드를 입력해봤습니다.
인텔리센스도 제공하고 쉽고 빠르게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은 물론 Visual Studio에서만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Visual Studio는 설치 시 포함되는 CSI 프로그램을 실행한 결과를 화면에 보여주는 것이고, 실제 별도로 실행하기 위해 Visual Studio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해서 csi를 입력하면 동일한 실행을 명령 프롬프트에서 해볼 수 있습니다.
F# 언어에 대해서도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것 같네요.
참고문서: Interactive Coding with C# and F# REPLs (ScriptCS or the Visual Studio Interactive Window)
참고문서: F# Interactive(fsi.exe) 참조